반도체, 미국주식 - 브로드컴, 퀄컴 인수, 주가 향방 - 해피머니
미국주식 / / 2023. 3. 22. 16:59

반도체, 미국주식 - 브로드컴, 퀄컴 인수, 주가 향방

사인파 곡선을 심블로 하는 브로드컴은 미국 반도체 회사이지만 중국 화교와 연결이 되어있다는 루머도 있습니다. 이에 따라 트럼프 대통령시절 퀄컴사의 인수합병을 반대하기도 하였습니다. 미국과 싱가포르를 중심으로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데 왜 이런 상황이 되었는지도 설명을 드리며 주가 향방에도 대해서도 의견을 나누어 보겠습니다. 

 

브로드컴

 

목차
1. 회사 개요
2. 회사 역사
3. 도널드 트럼프와 퀄컴 문제
4. 결론 및 주가 향방

 

1. 회사 개요

브로드컴은 세계 통신용 반도체를 리딩하는 회사 중에 하나입니다. 유무선 통신 칩과 인터넷을 위한 모뎀 칩과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다수의 특허를 가지고 있으며, 티브이에 연결하는 셋톱박스, HD용 TV 수신기와 TV 튜너 분야에서는 최강자입니다. 초창기 브로드컴은 모뎀칩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를 통해 성장을 했으며 이후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시장이 확대되면서 브로드컴은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와 통신 모뎀을 개발하여 다수의 스마트폰 제조회사에 공급을 했습니다. 삼성전자 역시 브로드컴 칩을 사용하여 갤럭시 모델을 출시하였습니다. 하지만, 퀄컴의 기술 독주로 인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는데 한계를 느끼고 수익성마저 악화되면서 모바일 관련 사업부를 접게 되었습니다. 이후 세계 반도체 시장 9위였던 브로드컴과 15위였던 아바고가 서로 합병을 하게 되는데, 싱가포르의 기반을 둔 아바고 테크놀로지가 브로드컴을 인수하는 입장이 되어 세계를 놀라게 하였습니다. 아바고 보다는 브로드컴의 시장 브랜드 이미지가 강하다고 판단하여 브로드컴에 이름을 계속 사용하게 되는데 미국 나스닥의 티커는 아바고의 것을 따라 AVGO입니다. 이 합병으로 인해 2014년 당시 브로드컴은 세계 반도체 7위의 순위로 등극하며 거대 공룡기업으로 새로운 도약을 하게 되었습니다. 

 

 

2. 회사 역사

브로드컴은 아바고 테크놀로지에 인수합병을 당하게 되면서 브로드컴의 본사였던 미국 캘리포니아 산호세와 아바고의 본사였던 싱가포르 투 탑 체제로 현재까지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1961년 헨리 사무엘리와 헨리 리콜라스가 창립을 하게 되고 현재 말레이시아계 미국인 탄 학 응이 CEO를 역임하고 있습니다. 셀 수 없을 만큼 많은 회사를 인수하였고 그중 최근에 인수한 가상화면 클라우딩 시스템으로 유명한 VM웨어를 인수한 것이 화재가 되었습니다. 브로드컴은 통신용 반도체 전문 회사인데 VM웨어는 소프트웨어 회사이기에 이들의 합병이 과연 어떤 시너지를 낼지 많은 사람들은 궁급해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보안소프트웨어 시스템으로 유명한 시만텍까지 인수를 하여 사람들의 궁금증을 더욱 증폭시켰습니다. 작년(2022)에 일어난 일이기에 아직 어떤 결과가 발생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최근 굵직굵직한 소프트회사를 인수하는 것으로 보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통합한 토털 시스템 설루션으로의 전환을 할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반도체만으로 성장의 한계를 느끼고 소프트웨어 시장으로 진출하였다는 설이 가장 합리적으로 보입니다.  

 

 

3. 도널드 트럼프와 퀄컴 문제

앞서 설명드린 데로 브로드컴은 유무선 통신칩 반도체 회사입니다. 이들의 경쟁회사인 퀄컴과 같은 분야에서 경재을 하였습니다. 도널드 트럼프가 대통령인 시절 브로드컴은 이미 아바고와 인수 합병을 마친 후 퀄컴을 인수하려고 하였습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행저명령(CFIUS - 미국의 외국인 투자위원회)을 통해 이 인수를 반대하고 실제로 불발이 되게 되었습니다. 트럼프는 중국과의 무역전쟁을 벌이고 있는 중이었고 특히 기술특허에 중국의 무단 사용을 엄중히 반대해 왔는데 원래 미국 회사였던 브로드컴이 싱가포르의 아바고에게 인수당한 후 브로드컴에 화교 자본과 중국의 뒷배경이 있다고 판단하고 브르드컴의 퀄컴 인수에 반대를 하게 된 것입니다. 공식적으로 CFIUS의 반대 논리를 발표하는데 이를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는데, 5G 통신 기술 분야에서 미국 기술을 지키기 위함이고 더 나아가 미국의 안보 문제에 직결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여 두 공룡회사의 인수 합병은 결렬되게 되었습니다. 이후 미국 정부가 미국 기업들의 비즈니스에도 참견을 하게 되기 시작하였으며 트럼프 대통령의 화웨이 때리기가 시작되었습니다. 

 

 

4. 결론 및 주가 향방

전통 반도체 회사에서 소프트회사와 병행을 하게 되는 브로드컴은 기존 반도체 회사의 모델과는 사뭇 다른 행보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우리에게도 잘 알려진 VM웨어와 시만텍을 인수하여 주가는  계속 상승을 하였고 미국 나스닥에서 한주의 $636불대로 상당히 비싼 주식에 해당됩니다. 전통 브로드컴의 HD 기술은 독보적이고 이들의 인수한 소프트웨어 회사들의 성장도 함께 기대 할수 있기에 회계적으로는 서로 헷지 역할을 해줄것으로 보이나 성격이 틀린 제품들을 어떤 식으로 시너지효과를 낼지 주시를 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