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미국주식 - 리니어 테크놀러지 동향, 역사, 앰플리파이어 및 주식동향 - 해피머니
미국주식 / / 2023. 3. 7. 15:54

반도체, 미국주식 - 리니어 테크놀러지 동향, 역사, 앰플리파이어 및 주식동향

리니어 테크놀로지 코퍼레이션은 미국 캘리포니아주 밀피다스시에 위치한 반도체 회사입니다. 고성능 아날로그 집적회로를 개발하고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는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2016년 7월에 미국 반도체 회사인 아날로그 디바이스에게 인수합병을 하게 됩니다. 순차적으로 회사개요, 역사, 앰플리파이어 및 주식 동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리니어 테크놀로지

 

목차
1. 리니어 테크놀로지 회사 개요
2. 회사 역사
3. 앰플리파이어란 무엇인가요?
4. 결론

 

1. 리니어 테크놀러지 회사 개요

자연에서 흔히 접할수 있는 소리, 압력, 무게 및 빛과 같은 물리적 특성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앞서 우리는 아날로그 디바이스 회사 편에서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로 변환하여 이진수를 사용하였습니다. 반면, 리니어 테크놀로지는 자연에서 나오는 물리적 특성을 아날로그 파동을 사용합니다. 쉽게 말해, 오디오 앰프라고 불리는 것이 파장을 증폭하여 우리 귀에 들릴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2. 회사 역사

내셔널 세미컨덕터를 다니던 스완슨이 1981년 회사를 그만두고 창립한 회사가 리니어 테크놀러지입니다. 로버트 스완슨은 아날로그 칩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였고, 디지털기술을 기반으로 아날로그 칩을 만들어 새로운 시장을 맞게 되었습니다. 스완슨은 3명의 내셔널 세미컨덕터 동료들과 함께 기술로 승부를 걸고 10년 후 1억 달러 규모의 회사로 성장을 시켰습니다. 스완슨은 노스이스턴 대학에서 산업 공학 학위를 1960년도에 받았고 이 당시에는 반도체는 아직 실험실에서 이루어지는 과제였고 커다란 진공관을 사용하는 것이 보편화되어 있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데로, 창업자인 스완슨은 내셔널 세미컨덕터라는 거대 기업에서 근무를 하고 나와 경쟁회사를 창립하게 되었습니다. 이로서 내셔널 세미컨덕터는 리니어 테크놀로지와 지루한 법적 공방전을 펼쳐 나갔습니다. 대부분의 스타트업 회사들은 법적 대응에 들어가는 엄청난 비용을 감당할 수 없게 되어 스스로 무너지거나 패배의 쓴 맛을 보게 됩니다. 하지만, 리니어의 스완슨은 독자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법적 비용을 지불할 수 있는 비용을 제품 판매로 이루어냅니다. 더욱이 1985년 반도체 산업이 전반적으로 성장을 하는 호황기를 통해 리니어 테크놀로지는 경쟁사 보다 두 배의 실적을 낼 수 있었습니다. 이런 큰 성과를 통해 내셔널과 법적 분쟁은 막을 내리게 되지만, 제품 및 시장면에서 두 회사는 치열한 경쟁을 펼치게 됩니다. 

 

 

3. 앰플리파이란 무엇인가요?

아나로그 IC는 입력 신호에 대해 출력 신호가 선형인 것이 대부분입니다. 이를 리니어 IC라고 합니다. 여러분들은 왜 이 회사가 리니어 테크놀로지라고 정했는지 아실 거가 생각되니다. 이 리니어 IC에 대표적인 제품이 OP Amp입니다. 연산 증폭기는 신호를 증폭하거나, 덧샘-뺄샘-미분-적분 등 연산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앰플리파이어는 증폭기로써 연산증폭기가 증폭기의 하나인 거입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입력받은 전압을 증폭시켜 출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고 이해하시면 좋습니다. 실제로는 입력단이 두 개입니다. 이 두 개의 입력 전압을 증폭시켜 주는 것이 아니고 두 개의 입력 전압에 걸려 있는 전압값의 차이를 증폭해 출력으로 내보내주는 것이 실제 연산증폭기의 역할입니다. 그러면, 눈치 빠르신 분들은 몇 배를 증폭시켜주는지 궁금해하실 겁니다. 전압이득(Gain)이라는 개념이 바로 입력 두단 자의 차이값을 몇 배로 출력되는지 정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2V를 넣었더니 6V가 나오고, 3V를 넣었더니 9V가 나오게 되면 이 연산증폭기의 전압이득은 3인 것입니다. 연산증폭기는 쉽게 생각하면 오디오 출력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스피커 볼륨을 키우게 되면 게인이 올라가게 되고 스피커의 출력이 커지게 되니 소리가 크게 나오는 것입니다. 

 

 

4. 결론

리니어 테크놀로지는 지금은 미국의 반도체 회사인 아날로그 디바이스에 인수합병을 당해 사라진 회사이지만 증폭기의 기술을 토대로 전력, 오디오 등 다양한 방면에 기술을 발전시켜 전자제품의 기능을 향상시켜주었습니다. 이에 디지털 변환기의 강자인 아날로그는 리니어의 증폭기 기술과 맥심의 전원 관리 기능을 함께 하여 토털 설루션회사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사물 인터넷과 전기 자동차의 시장 성장에 힘입어 밝은 미래가 예상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