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수능시험 출제 킬러문제가 핫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많은 중고등학생들이 해외 유학에도 눈길을 돌리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특히, 미국 국무부에서 주관하는 교환학생에 관심 커져가고 있기에 교환학생에 대한 궁금해하시는 질문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교환학생 신청 전에 미리 생각해 보실 사항도 적어보았습니다.
미국 국무부 교환학생을 몇 년까지 가능한가요?
답변) 질문자님이 관심있는 프로그램은 1년짜리 프로그램입니다.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나이와 학년의 제약이 있습니다. 고등학교 2학년 2학기부터는 신청이 불가능하오니 지금부터 준비하셔서 내년 1학기로(미국은 2학기가 되겠죠) 가시는 게좋을 듯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교환학생이기에 미국 프로그램을 마친 후에 한국학교에서도 인정을 받을수 있기에 유급 없이 한국에 재입학과 학년배치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고등학교고등학교 2 학년 1학기에(3월에) 미국 고등학교로 가신 후 1년이 지난 후 한국에 고등학교3학년 1학기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미국 학교 9월에도 입학이 가능합니다.
미국 고등학교에 진로상담은 누구와 하나요?
답변) 미국 고등학교에는 대학 진학 상담을 위해 대학 진학 카운슬러가 있습니다.
보통, 고1과 고2학생은 상담을 거의 안 받고 고3학년생들 위주로 받습니다. 이유는 공립고등학교 경우, 학생수에 비해 대학진학 카운슬러가 숫자가 아주 적습니다. 보통, 한 학교에 1명 또는 2명 정도입니다. 솔직히, 많은 기대하지 마시고 스스로 알아본 후 구체적인 질문이 있을 시에 상담을 받으시면 그나마 도움이 되실 겁니다. 카운슬러를 통해 이 학교에서의 성적이 어떤 대학을 갔었는지 이전 결과를 알 수 있고
이를 통해 본인 성적으로 갈 수 있는 대학교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이 중요하죠. 참고로,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미국 공립 고등학교입니다. 사립 고등학교나 보딩스쿨은 아닙니다.
미국 교환학생프로램의 장점이 무엇인가요?
답변) 1년이라는 기간이 길면 길고 짧다면 짧게 느껴지실 텐데요. 솔직히, 1년의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통해 무언가가 많이 변화되지는 않을것으로 판단됩니다. 이곳 미국에 10년 넘게 살아도 영어를 잘 못하는 한국 교포들 많습니다. 이 부분은 교환학생을 통해 어떤 목표를 두느냐 계획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정해 질 겁니다. 뻔한뻔한 얘기가 아니라 Fact입니다.
계획을 잘 세우시고 현실에 맞는 목표를 세우시면 좋은 경험을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예를 들어, 교환학생은 현지 홈스테이를 하게 됩니다. 홈스테이를 지원해 주는 가족과 잦은 소통을 현지 문화 경험을 하는 것도 중요하고 영어를 생활화할 수 있겠죠. 반대로, 혼자 방에서 공부를 한다고만 한다면, 이런 미국 현지 가족들의 경험은 못하게 되겠죠.. 의외로, 홈스테이 하면서 본인 방에 콕 박혀 있는 학생들 많습니다. 이러면, 결과는 쉽게 유추해 나갈 수 있겠죠.
단순히 영어공부만 할 거면 굳이 유학 안 가셔도 됩니다. 추가로 고민하셔야 할 부분은 이왕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하는데 이를 통해 향후 생각하시는 미국으로 대학을 진학을 생각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 미국 현지에 1년 동안 체류하게 되니 미리 미국생활도 체험을 해 보고 내가 할수 있을까를 판단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일 것입니다. 따라서, 교환학생 가셔서 계시는 동네나 해당 주(state)에 있는 대학도 가 보시고 그 학교에 있는 현지 학생들, 유학을 온 학국인 학생들 만나셔서 궁금하신 것들 물어보신 다면 많은 것을 얻지 않을까요? 미국은 적극적으로 행동하셔야 더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유학원을 통해서만 신청할 수 있나요?
답변) 교환학생 지원을 위해서는 본인 스스로 지원을 할수 있습니다. 또한, 유학원에 도움을 받아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유학원을 통해 지원을 하게 되면, 질문자님 이 모든 것을 준비하시는 것보다는 편하겠지요. 그리고 유학원은 이미 교환학생의 경험도 있을 테니까요. 하지만, 이 프로그램은 질문자님이 직접 준비하셔서 하실 수도 있습니다.
어차피, 미국 국무부에서는 지원자님만 보게 되죠. 유학원은 알지도 모릅니다. 유학원은 지원자가 편하게 지원해 줄 수 있도록 말 그대로 옆에서 지원 및 코치르 해 줄 뿐입니다. 따라서, 이런 도움을 유학원을 통해 받으시게 될 때, 일정 수수료를 내게 되는 것이죠.
미국 국무부 공립 교환학생을 믿을 만한 프로그램인가요?
답변) 미국 국무부에서 하는 프로그램이기에 믿고 신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취지는 외국 학생들을 위한것보다는 자국 학생들의 다양한 문화 체험을 위함입니다. 아무래도 공립학교는 사립학교보다 외국인이 적을 테니까요. 미국은 이민국의 나라이기에 다양한 diversity를 중요시 여깁니다.
미국 교환학생시 스마트폰은 어떻게 사용하나요?
답변) 스마트폰들의 성능이 좋아져서 듀얼 심카드를 지원하죠.
한국에서 사용하는 전화번호를 정지하고 미국에서 현지 심카드를 사용하는 방법이 가장 보편적이겠죠. 만약, 한국 폰넘버를 계속 미국에서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한국에서 사용하는 유심카드를 esim으로 변경하시고 데이터 요금은 막고 오세요. 그 후 미국 현지 심카드를 구매하시고 미국 심카드를 한국세서 가져온 스마트폰에 넣어 사용하시면 미국 현지에서 한국에서 오는 문자만 받을 수 있습니다.
미국 현지 서비스는 버라이즌, 티모바일, AT 다양하게 있는데요. 아직 미성년자라 혼자서는 발급을 받지 못하십니다. 따라서, 현지 홈스테이 하시는 가디언즈(보호자)를 통해 미국 현지 심카드를 구매하시고 한국에서 가져온 스마트폰에 심카드를 꽂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홈스테이를 하시는 보호자들은 이런 서비스를 해줍니다. 그러니 걱정 마세요.
아래는 미국 30일 유심 T-Mobile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제가 현지에서 알아본 결과, 가장 저렴합니다. 선불카드이기에 추가 비용이나 폭탄요금에 대해서도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미국에서 유학할 때 한 달 용돈을 대략 어느정도가 적당하다고 보시나요?
답변) 개인적인 성향에 따라 큰 차이가 있겠습니다.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하시게 되면, 홈스테이에서 숙박과 식사를 지원받으실 테니 추가로 외식을 하거나 사고 싶은 물건을 사실 때 필요한 돈이 필요할 겁니다. 그리고 주말에 근처 여행을 다니는 비용과 새로 사귄 친구들과 놀 때 들어가는 비용이 들어가겠죠.
미국 현지인들 고등학생들이 주로 몰려다니면서 커피숖(스타벅스)에 가서 같이 스터디를 하거나, 영화를 보러 가거나 합니다. 또한,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우리에게 알려진 대도시보다는 작은 소도시로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에 5번 답변 참조하세요. 그러기에 큰돈을 쓸 일이 별로 없으실 겁니다.
참고로, 미국에서 맥도널드 빅맥 단품이 8천 원 정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역마다 조금씩 틀리지만, 영화관은 2만원정도입니다.
교환학생 지역과 학교를 정할 수 있나요?
답변) 이 프로그램은 지역과 학교를 정할수 없습니다. 돈을더내 거나 편법은 없습니다. 7번 답변도 참고하세요. 그리고, 영어공부를 하기에는 대도시보다는 시골이 좋습니다. 대도시로 가면 옆에 누가 있던 상관 안 하지만, 시골로 가시면 좀 더 프랜들리 하기에 동네 사람들과 어울리기 좋습니다.
입국 심사 할 때 영어 잘 못하면 입국이 안 되나요?
답변) 입국 심사에서 영어는 잘 못하셔도 됩니다. 영어 배우러 온 건데 영어 못한다고 돌아가라 한다면 말이 안 되죠. 필요한 서류 꼼꼼히 챙기시고 자신 있게 말하세요. 특히, 교환 학생 프로그램을 통해서 가시게 되니 입국 심사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입국 심사는 미국 입국에 맞는 자격이 있는지 확인하는 과정이지 언어를 테스트하는 곳은 아닙니다. 걱정 마세요.
아래 입국 심사 시 예상 질문 정리해 놨으니 참조하세요.
더 참고 할 것 있으면 알려주세요.
답변) 앞서 설명드렸듯이, 미국 국무부가 주관하는 교환학생은 1년 프로그램입니다. 생각해 보세요. 하나의 언어를 익히기에는 일 년은 턱없이 짧은 기간입니다. 하지만, 질문자님이 계획을 잘 세우시고 목표를 명확히 한다면 좋은 경험과 결과를 얻게 될 것입니다. 더 나아가서, 교환학생을 마치고 한국으로 돌아오게 되면 바로 고등학교 3학년이 되니 학국에서 필요한 공부도 미국에서 따로 준비하시는 것이 하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미국으로 유학을 가시면, 학교에서 유학생 보험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터넷에 많은 보험 상품이 있으니 잘 검토하시고 가세요.
미국 국무부가 주관하는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개인적으로 가는 것보다는 상대적으로 저렴하며 미국에서 공부한 기간을 한국에서 인정해 주기에 매력적인 프로그램입니다. 일 년 동안 미국 생활도 해 보고 후에 있을 미국 대학 유학도 미리 맛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잘 준비하시면 일 년이라는 동안 좋은 경험과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으실 겁니다. 또한, 이미 미국 대학 진학에 관심이 있으시면, 지금부터 미리 대학 유학에 대한 준비도 하시고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할 때 미국 현지에서 많은 경험과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좋은 결과를 얻으실 겁니다.
▼ 미국 입국시 예상질문 보기
'미국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입국 심사 예상 질문과 답변 - 영어 버전 (2) | 2023.07.06 |
---|---|
미국 시카고 오헤어국제공항에서 ATS 이용 및 경유하기 (2) | 2023.07.05 |
미국 입국 심사 예상 질문 (2) | 2023.07.04 |
미국 입국 시 준비 사항 - F1 학생 비자 (2) | 2023.06.29 |
미국 뉴욕 JFK 공항 터미널 에어트레인 이용 및 경유하기 (2) | 2023.06.24 |